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정보

알파고 커제 중계, 커제 알파고 바둑 생중계

by Number One Info.

 

알파고 커제 중계, 커제 알파고 바둑 생중계

 

세기의 대결인 알파고 대 커제, 커제 대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바둑 기보 경기일정, 경기시간, 우승상금, TV 생방송 및 인터넷 생중계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알파고 커제 중계, 커제 알파고 바둑 생중계

 

 

세계 랭킹 1위 바둑기사 커제와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바둑대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지난해 3월 이세돌 9단을 상대로 4:1로 승리했던 알파고는 올해 얼마나 진화된 모습을 보일지 전세계의 관심이 쏠려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커제가 알파고를 상대로 1승도 올리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알파고 커제 중계, 커제 알파고 바둑 생중계

 

 

구글 자회사로 알파고를 개발한 딥마인드는 현지시간 기준으로 오는 23일~27일 중국 저장(浙江)성 우전(烏鎭)에서 '바둑의 미래 서밋'(Future of Go Summit)'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알파고는 먼저 커제 9단과 3판의 대결을 벌이고, 그 다음으로 세계대회 우승자 5명으로 구성된 팀과 대결하게 됩니다. 이 대회에서 우승상금은 무려 17억원에 달한다고 하네요.

 

 

 

 

 

이번 대결에 앞서 알파고는 지난해말부터 올초까지 인터넷 바둑사이트에서 바둑기사 60명을 상대로 전승을 기록한 바 있는데요. 커제 9단도 인터넷 대국에서 3판 모두 알파고에게 패했다고 합니다. 딥마인드는 아직 알파고의 새 버전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스스로 공부하는 수준으로까지 진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데미스 하사비스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는 올 1월 독일 강연에서 "인간의 기보를 참조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한 알파고의 두번째 버전(2.0)을 만들었다"는 정도로만 밝혔는데요. 알파고 2.0의 핵심은 머신러닝 기법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구글은 지난 1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회의에서 데이터 입력없이 스스로 공부하는 AI 기술을 구글의 모든 서비스에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카메라 AI 인식기술 '구글렌즈'도 스스로 공부하는 AI 기술(머신러닝)을 적용해 개발된 것인데요. 또 언어간 장벽을 허무는 복합 번역과 질병진단시스템도 머신러닝 기반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알파고 바둑대결 이후 구글은 AI에 대한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고, 지금은 'AI 퍼스트' 기업이 되겠다고 벼르고 있어요.

 

 

알파고 커제 중계, 커제 알파고 바둑 생중계

구글 검색팀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개발자 A씨는 "구글 본사의 모든 직원이 AI 분야가 가장 핫하다고 인식해 해당 부서로 앞다퉈 지원하고 있다"며 "검색에 시선이 쏠렸던 과거와 달리 알파고 이후 확연히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1년전에 비해 알파고가 더 똑똑해졌기 때문에 알파고에게 1승을 거둔 이세돌 9단과 달리 커제 9단은 한번의 승리도 챙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구리 9단은 최근 인터뷰에서 "1년 새 진화한 알파고를 상대로 커제 9단이 이기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1호 전산학 박사인 문송천 카이스트 교수는 "어차피 AI와 인간의 대결은 AI의 승리로 끝날 수밖에 없어 승패를 다루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단순한 스포츠 경기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국내 소프트웨어 기술이 알파고 등장 후 1년간 어떻게 발전해왔는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커제 대 알파고, 인공지능 알파고 대 커제와의 세기의 바둑 대결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내일 23일 오전 9시 30분부터 바둑 기보가 시작되며, 바둑TV 및 K바둑을 통해서 TV 및 인터넷 생방송 생중계 시청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6/10/26 - [생활 정보] - K바둑 생중계 무료, 실시간 편성표

2016/11/15 - [생활 정보] - 스포츠 실시간 라이브 생중계 무료보기

 

댓글